본문 바로가기

강의·지식/경제학원론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반응형

경제학원론 교재에서는 거시경제학 이론의 기본 개념으로 국민소득, 물가, 국제수지 이렇게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 글에서 정리할 개념들은 그중 국민소득을 대표하는 변수들인 국내총생산(GDP), 국민총생산(GNP), 국내총소득(GDI), 국민총소득(GNI)이다. 꼭 경제학 공부를 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 봤을 용어들이다. 특히 GDP나 (1인당) GNI는 뉴스에서 간간히 떠들어대니 안 들으려야 안 들었을 수가 없다.

 

이미지도 많고 내용도 길어서 최대한 예시를 많이 이용해 정리하려고 애썼다. 스크롤이 기니 다 읽어보실 분은 여유를 가지자.

 

가장 먼저 정리할 개념은 역시 GDP(국내총생산)다. Gross Domestic Product.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에서 생산돼 최종재로 사용되는 재화·서비스의 총 가치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국민소득을 대표하는 변수로 쓰이고, 가장 유명하기도 하다. 잠깐. GDP는 분명 국내총‘생산’인데 왜 국민소득을 대표하는 변수로 쓰인다는 걸까? 생산의 주체는? 기업. 기업이 상품을 생산하면 어디 커다란 창고 하나 만들어서 쟁여 놓고 만족감에 젖을 리가 있나, 당연히 내다 판다. 기업이 상품을 팔아 얻은 수입은 생산 과정에 참여한 경제주체들에게 임금, 이자, 이윤 등의 소득으로 분배된다. 즉 한 나라에서 생산된 상품의 가치를 모두 합한 값이, 그 나라의 경제주체 전체가 얻는 소득의 합과 같아진다고 할 수 있다.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노트를 보자. 일단 GDP에서 중요한 점 두 가지. 첫째, GDP는 유량변수다. 보통은 1년 단위로 GDP를 측정하니, GDP는 1년간의 유량변수라고 말할 수 있다. 둘째, GDP를 계산할 때는 최종재의 가치만을 계산한다. 이건 다음 노트에서 좀 더 자세히 정리.

 

오늘도 어김없이 스투국의 예시를 가져왔다. 스투국은 규모가 매우매우매우매우 작은 나라라서, 1년 동안 딸기 2,000상자, 책 1,500권, 음반 1,000장만을 생산한다. 편의상 각각의 상품이 모두 같은 종류라고 가정하자(그러지 않으면 이 책 저 책마다 가격이 다를 테니 계산이 복잡해진다). 딸기는 한 상자에 20,000원, 책은 한 권에 12,000원, 음반은 한 장에 15,000원에 거래된다. GDP는 이들의 생산량과 가격을 곱해 나온 화폐가치의 합으로 구할 수 있다. 계산과정은 굳이 쓰지 않겠다. 그렇게 해서 나온 스투국의 GDP(국내총생산)는 7,300만 원이다.

 

정말 쉽지 않나. 물론 현실에서 한 나라의 GDP를 구하려면 이것보다 오조오억배는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겠지만, 원리는 이것과 같다. 이제 앞서 말한 GDP의 두 번째 유의사항. 최종재만 계산한다는 게 무슨 뜻인지 알아보자.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중간재라는 개념이 등장한다. 중간재란 어떤 상품의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중간투입물의 성격을 갖는 재화를 말한다. 스투국에서 생산하는 책을 예로 들어 보자. 책을 만들려면 종이가 필요하다(편의상 다른 소재들은 무시하자). 종이를 만들려면 또 나무가 필요하다(역시 다른 건 무시하자). 이때 책의 중간재는? 종이와 나무다.

 

어떤 상품이 중간재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려면, 그 상품이 소비되는지 아니면 다른 상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지를 구분하면 된다. 종이가 책을 만드는 데 쓰인다면 중간재의 성격을 갖겠지만, 누군가 필기를 위해 종이를 사서 쓴다면 이때의 종이는 ‘최종재’가 된다. 즉 최종재란 다른 상품의 중간투입물로 쓰이는 게 아니라, 최종적인 소비 용도로 쓰이는 재화나 서비스를 가리킨다.

 

그럼 GDP를 구할 때 왜 최종재의 가치만을 계산해야 할까? 중간재의 가치는 더하면 안 되나? 노트의 값을 직접 더해 보자.

 

출판사가 책을 만들려고 한다. 종이가 필요하다. 제지 회사에서 종이 700만 원어치를 산다. 제지 회사는 그 700만 원어치 종이를 만들기 위해 300만 원어치의 나무를 산다. 이 중간재의 화폐가치와 책의 화폐가치를 더하면 2,800만 원. 분명 아까 첫 번째 노트에서 책의 화폐가치는 1,800만 원이 나왔었다. 에러다. 이렇게 중간재의 가치를 GDP에 포함시키면 같은 값을 여러 번 계산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GDP를 계산할 땐 반드시 최종재의 가치만을 더한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그런데 현실에서 최종재의 가치만을 더하려고 하면 상당히 곤란해진다. 앞서 말했듯 상품들은 각각 중간재나 최종재로 고정돼 있는 게 아니라 쓰임새에 따라 성격이 변한다. 이 때문에 최종재의 가치를 더하는 방식을 쓴다면 이 상품은 중간재고 저 상품은 최종재고, 이걸 일일이 가리고 있어야 한다.

 

실제로 GDP를 계산할 때는 최종재 대신 부가가치를 이용한다. 부가가치란 어떤 상품의 각 생산단계에서 새로 창출된 가치를 말한다. 말로 하면 괜히 어려워지니 예를 보자.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아까는 출판사가 책을 만드는 데서 출발했지만 이번엔 시간 순서대로, 나무 생산에서부터 올라와 보자. 벌목업자가 나무를 베고 가공해 이를 300만 원에 공급했다면 이 사람은 얼마의 가치를 만들어낸 걸까? 베고 가공하지 않은 나무는 적어도 종이 생산의 용도로는 가치가 없을 테니 책의 최초의 중간재인 나무를 생산한 벌목업자는 나무의 가격인 300만 원어치의 부가가치를 창출한 셈이다.

 

같은 원리로, 300만 원어치의 나무를 사 만든 종이를 700만 원어치에 판 제지 회사는 얼마의 부가가치를 창출했을까. 빙고, 400만 원이다. 출판사가 창출한 부가가치가 1,100만 원어치라는 건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되겠다.

 

자, 그런데 이 부가가치들을 모두 더하면 얼마가 나오나? 1,800만 원으로 앞서 구한 책의 화폐가치와 일치한다. 이렇게 어떤 상품의 생산단계에서 창출된 부가가치를 모두 합하면 GDP와 같은 값이 나오고, 실제로 GDP를 구할 때에는 이 방법을 이용한다.

 

 

 

 

GDP의 기본 개념은 이 정도다. 이제 명목GDP와 실질GDP를 구분해 보자.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이번엔 찬디르국을 데려왔다. 스투국과 마찬가지로 아주 쪼끄만 나라다. 찬디르국에서는 2018년 한 해 동안 복숭아 3,000상자, 아이셔 1,500개, 빵 2,500개를 생산했다. 이 상품들은 올해 각각 한 단위당 15,000원, 1,200원, 3,000원에 거래됐다. 그런데 2018년과 생산량이 같았던 2015년에는 이들의 가격이 좀 달랐다. 복숭아는 한 상자에 10,000원이었고, 아이셔는 한 개에 1,000원, 빵은 한 개에 2,000원이었다고 한다. 미친 물가상승률

 

 

이상함을 눈치채셨는지. 2015년과 2018년의 생산량은 같다. 물가는 좀 많이 올랐다. 그러자 생산량이 같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총‘생산’이 커졌다! 이렇게 GDP에는 생산량뿐만 아니라 물가의 변동도 반영되기 때문에, 이를 소득 지표로 사용하려면 당연히 물가 변동의 변수를 제거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특정 해의 물가를 기준으로 생산량 변동만이 GDP에 반영되도록 만들었다.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2015년의 물가를 기준으로 세워 계산한 GDP는 2015년에나 2018년에나 똑같이 3,650만 원이다. 2018년에 2018년의 물가를 기준으로 계산한 GDP는 이와 꽤 차이가 나는 5,430만 원이다. 둘 중 어느쪽이 더 실질적인 값일까? 두 해의 생산량이 같으니 당연히 2015년 물가를 기준으로 삼은 3,650만 원이 실질적이겠지. 이렇게 어떤 해를 기준년도로 삼고, 언제나 그 해의 물가를 이용해 구하는 GDP를 실질GDP(실질국내총생산)라고 부른다. 반대로 계산 대상이 되는 해의 물가를 바탕으로 구하는 GDP는 명목GDP(명목국내총생산)라고 한다.

 

 

 

 

자, 그럼 어느 경제의 생산활동 수준을 나타내기 위해서 어느 쪽이 더 적합할까? 당연히 실질GDP 쪽이 적합하다.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GDP는 곧 실질GDP를 의미한다고 봐도 된다. 단 실질GDP도 만능은 아니다. 기준년도에 따라 규모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앞서의 예시에서 2015년을 기준년도로 하는 2018년의 실질GDP는 3,650만 원이지만, 2015년보다 물가가 낮았던 2010년을 기준년도로 삼는다고 하면 2018년 실질GDP는 어떻게 될까? 당연히 작아진다.

 

이 때문에 기준년도를 고려하지 않고 실질GDP를 비교하면 틀린 분석이 나올 수 있다. 여러 경제의 생산수준을 비교하려면 반드시 실질GDP의 기준년도가 같은지 다른지 확인해야 한다.

 

더불어 실질GDP의 변화율이 곧 경제성장률이라는 토막 상식도 알아 두자.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다음으로 나오는 개념은 삼면등가의 법칙이다. 국민소득은 앞서 본 생산 측면에서만 측정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지출과 분배의 측면에서도 파악할 수 있다. 각 측면에서 파악한 국민소득을 지출국민소득, 분배국민소득이라고 부르며, 구성요소는 노트 필기와 같다(굳이 설명하지는 않겠다). 삼면등가의 법칙은 지출과 생산, 분배의 세 가지 측면에서 파악한 국민소득이 항상 같다는, 바꿔 말해 항등관계에 있다는 법칙이다. 헌데 노트에 뭔가 부족한 느낌이다. 눈치채셨다면 굿.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지출국민소득의 구성요소를 살펴보자. 소비지출은 가계, 투자지출은 기업, 정부지출은 그대로 정부. 빠진 경제주체가 있지 않나? 그렇다. 해외부문이 빠져 있다. 당연히 어떤 나라에서 사용되는 재화·서비스에는 외국에서 들어온 것들이 포함돼 있기 마련. 반대로 우리나라에서 생산해 수출하고 외국에서 소비된 것들까지 계산해 포함해줘야 한다. 수입품의 가치를 빼고 수출품의 가치를 더해야 한다는 말이다.

 

여기서 매우 중요한 등식이 하나 등장한다. 혹시나 경제학원론을 공부하는 경제학 초심자라면 꼼꼼히 외워 두자. 소비지출을 C, 투자지출을 I, 정부지출을 G라고 하자. 수출액은 X, 수입액은 M이라고 한다. 지출국민소득은 항상 생산국민소득-GDP와 같은 값이므로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여기서 (X-M)은 좀 더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수출액에서 수입액을 빼면 순수출(net export)이 나온다. 이를 Xn이라고 하면

 

 

이 등식이 도출된다. 이 등식은 정말 두고두고 오래오래 써먹어야 할 등식이라 꼭꼭 외워 둬야 한다(수능 경제 수준에서도 이 등식은 공부했던 기억이 난다. 얼마나 중요한지 감이 오시겠지).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드디어 GDP를 탈출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왔다. GDP와 함께 자주 쓰이는 개념으로 GNP가 있다. Gross National Product. 국민총생산이다. 앞서 본 국내총생산과 미묘하게 다르다. 국내총생산은 어떤 ‘나라’, 즉 한 나라의 영토에서 생산된 최종재를 집계 대상으로 한다. 반면 국민총생산은 어떤 나라의 ‘국민’이 생산한 최종재가 집계 대상이다. 즉 GDP가 ‘어디서’를 중요시하는 변수라면, GNP는 ‘누가’를 중요시하는 셈이다.

 

 

GNP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영토와 국민 어쩌고저쩌고 복잡하니 벤다이어그램을 그려 봤다. 노트를 보시라. 스투국 GDP와 GNP의 교집합에는 ‘스투국에서 스투국 국민이 생산한 최종재’가 들어가 있다. 이렇게 A국 국민이 A국에서 생산한 최종재의 가치는 GDP와 GNP에 모두 포함된다. 그럼 한쪽만 포함되는 것들은?

 

스투국에서 찬디르국 국민이 생산한 최종재는 스투국에서 생산되었으니 당연히 스투국 GDP에 잡히지만, 스투국 국민이 생산한 건 아니라서 GNP에 집계되지 않는다. 반대로 찬디르국에서 스투국 국민이 생산한 최종재의 가치는 스투국 GDP에 잡히지 않는 대신 GNP에 집계된다.

 

이를 정리하면 GDP와 GNP의 차이가 자국민이 외국에서 얻는 소득과 외국인이 자국에서 얻는 소득의 차이 때문에 발생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여기에서 외국인이 들어와 생산요소를 공급한 대가로 얻는 소득을 ‘국외지급 요소소득’, 반대로 자국민이 외국에서 생산요소를 공급한 대가로 얻는 소득을 ‘국외수취 요소소득’이라고 한다. 그리고 국외수취 요소소득에서 국외지급 요소소득을 뺀 값을 ‘국외순수취 요소소득’이라고 부른다.

 

이 정리를 이용해 GNP의 계산식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벤다이어그램을 이용해 이리저리 임의의 예시를 만들어 보시라.

 

 

최근에는 기업들이 외국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현지인을 고용하는 다국적기업도 늘어나면서, GNP만으로는 한 ‘나라’의 생산활동이 어느 수준인지 평가하기가 애매해졌다. 이 때문에 GNP보다는 GDP가 평가 기준으로 더 적합하다고 한다. 다만 둘이 크게 다른 경우는 드물다.

 

자, 지금까지 생산 얘기만 계속했다. 그런데 국민소득을 대표하는 변수라면서 소득이 붙은 변수는 없는 건가? 당연히 있다. 지금부터 살펴볼 GDI(국내총소득)와 GNI(국민총소득)이 그것.

 

앞서 본 생산국민소득은 삼면등가의 법칙에 의해 분배국민소득과 항상 같다. 따라서 GDP를 소득이나 복지 수준의 지표로 활용할 수도 있는 셈인데, 문제가 생겼다. 세계화가 진행되어 GDP를 소득·복지 수준의 지표로 계속 쓰기가 곤란해진 것. 뭐가 문제일까?

 

교역조건이 문제다. 교역조건은 수출품과 수입품 사이의 상대 가격 비율을 말한다. 예시를 통해 쉽게 정리해 보자.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스투국과 찬디르국 두 나라만 존재한다고 하자. 2015년에 스투국은 포도 100송이만을 생산해 한 송이당 800원의 가격에 전량 수출했다. 반대로 찬디르국은 복숭아 50개만을 생산해 개당 1,600원에 전량 수출했다. 둘의 총 가격이 80,000원으로 같으니 전량 교환이 가능하다.

 

그런데 2018년이 되자 포도 가격은 800원으로 그대로인 반면 복숭아 가격은 2,000원으로 올랐다. 그럼 스투국에서는 복숭아 몇 개를 수입할 수 있을까? 이제 포도 판 돈인 80,000원으로는 찬디르국의 복숭아 40개만을 수입할 수 있다. 스투국의 GDP는 2015년과 마찬가지로 80,000원이지만, 실질적인 구매력은 감소한 것이다.

 

이렇게 교역조건의 변화가 실질구매력에 영향을 주고, 이는 곧 소득·복지 수준에도 영향을 주므로 GDP만을 가지고 소득이나 복지 수준을 논하기는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교역조건 변화까지 반영하는 새로운 지표가 필요해졌고, 그에 따라 만들어진 게 GDI와 GNI다.

 

먼저 GDI(Gross Domestic Income)는 국내총소득의 약자로, 국내총생산에 교역조건 변화에 따른 실질무역 손익을 더해 구할 수 있다. GNI(Gross National Income)는 국민총소득의 약자로, 국내총생산과 국민총생산의 관계처럼 GDI에 국외순수취 요소소득을 더해 나오는 값이다. 이 계산의 자세한 부분은 원론 과정이다 보니 교재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 않다.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여하튼 교역조건 변화 때문에 GDP를 소득 지표로 활용하기에는 부적합해졌다. 따라서 GDP는 생산 지표로 쓰고, 소득 지표로는 GDI, GNI를 활용하게 됐다. 여기서 더 자주 쓰이는 쪽은 GNI인데, 당연히 한 나라 국민의 소득과 복지 수준을 평가하려면 영토를 기준으로 하는 GDI보다 GNI가 훨씬 적합하다. 각종 경제 통계집에서도 1인당 국민총소득(GNI)을 이용해 국제 비교를 해놓은 걸 많이 볼 수 있다.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국민처분가능소득(DI) 계산식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GDP·GNP·GDI·GNI
GDP, GNP, GNI, DI의 관계. *국외순수취 요소소득과 교역조건 변화에 의한 실질무역 손익은 마이너스(-)라고 가정함.

 

한편 GNI가 꼭 국민이 쓸 수 있는 소득을 뜻하지는 않는다. 쓸 수 없는 부분이 당연히 존재한다. 흔히 사내유보금으로 불리는 사내유보이윤이 그것. 기업이 주주에게 배당하지 않고 남겨 둔 이윤이다. 또 세금으로 납부하는 부분 역시 가처분소득이 아니다. 감가상각이 발생하는 자본재의 경우 새로 생산한 자본재로 감가상각분을 메워 줘야 하기에 이렇게 쓰이는 자본재의 가치도 가처분소득에서 빼야 한다. 반면 이전지출(실업수당, 최저생계비 등)은 더해야 한다. 이것들을 모두 계산하고 나서야 국민처분가능소득(Disposable Income; DI)을 구할 수 있다.

 

여기까지 살펴본 개념들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국외순수취 요소소득, 교역조건 변화에 의한 실질무역 손익이 전부 마이너스(-) 값이라고 가정했을 때의 그림이다. GDP에서 국외순수취 요소소득을 빼면 GNP, 거기서 다시 교역조건 변화에 의한 실질무역 손익을 빼면 GNI, 거기서 또 감가상각, 사내유보이윤, 세금을 뺀 뒤 이전지출을 더하면 국민처분가능소득. 헉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