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블로그 키울 때 유용한 사이트

혼잣말/2019

by 밤의 여행자 2019. 6. 23. 10:55

본문

티스토리 블로그 키울 때 유용한 사이트 몇 개를 적어 둔다.


Kakao 키워드광고 다이렉트


티스토리 블로그의 최대 유입원은 보통 다음이다. 다음에서 저품질을 먹지 않는 한, 그리고 구글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기 전까지는 다음에서 가장 많은 유입이 발생한다.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우려면 다음에서 좋은 키워드를 잡아 상위노출시키는 게 중요하다. 그럼 어떤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인가? 이를 판단할 때 유용한 사이트가 바로 'Kakao 키워드광고 다이렉트'다. 여기를 클릭하면 이동할 수 있다.



Kakao 키워드광고 다이렉트


Kakao 키워드광고 다이렉트에 접속해 로그인하면 위와 같은 메인 화면을 볼 수 있다. 상단메뉴에서 '광고관리'를 클릭해 들어간다.


Kakao 키워드광고 다이렉트 키워드 맞춤제안


좌측에서 '키워드 맞춤제안' 메뉴를 선택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검색창을 볼 수 있다. 빨간 동그라미를 쳐 놓은 '키워드' 칸에 검색량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한 키워드를 집어넣고 검색하면 된다. 예를 들어 '블로그'를 입력하면,


Kakao 키워드광고 다이렉트 키워드 맞춤제안 검색결과


이렇게 입력한 키워드를 비롯해 연관 키워드들까지 좌르륵 보여주며, 각각의 키워드의 '전월 조회수'를 알려준다. 여기서 전월 조회수란, 해당 키워드를 통해 집행된 광고가 지난 30일 동안 얼마나 조회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대충 검색량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Kakao 키워드광고 다이렉트를 활용하면 자신이 쓰고자 하는 주제의 키워드가 얼마나 잘 검색되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어 편리하다. 단 모든 키워드의 전월 조회수를 알려주지는 않는다는 점 유의하자. 일부 키워드는 검색 결과를 제공하지 않는다.


한편 여기서 중요한 팁 하나 더.


중요한 버튼


저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해당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의 다음 통합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통합검색 결과에서 블로그 탭이 얼마나 상단에 위치하는지도 중요한 요소이니 꼭 참고하도록 하자.



키워드 추출기&키워드 플래너&키워드 리서치


이 세 가지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구글 진출을 위한 도구다.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언제 어떤 이유로 다음에서 저품질을 먹게 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비루한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장기적으로 구글에서의 유입을 유도할 수밖에 없다. 먼저 각 서비스의 링크를 첨부한다.


<각각 클릭하면 이동>

키워드 추출기

키워드 플래너 (구글 Ads에 가입돼 있어야 곧바로 이동할 수 있다)

키워드 리서치


먼저 키워드 추출기부터 살펴보자. 간단하다. 핵심 키워드 하나를 입력하고 추출 버튼을 누르면 관련 키워드들을 주르륵 뽑아 주는 식이다.


키워드 추출기 1


예를 들어 이렇게 '체크카드'를 입력한 뒤 아래의 'Shit Keywords!'를 누르면,


키워드 추출기 2


이렇게 수많은 관련 키워드들을 추출해 준다. 적당히 뽑혔다 싶을 때 Stop job 버튼을 눌러 키워드 추출을 중단하면 된다. 키워드 추출이 끝났다면 이 창은 그대로 두고 키워드 플래너에 접속하자.


키워드 플래너 1


키워드 플래너에 접속했다면(구글 Ads에 가입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이 돼 있어야 한다) 오른쪽의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를 클릭한다.


키워드 플래너 2


앞서 키워드 추출기에서 추출한 키워드 전체를 복사한 뒤 여기에 붙여넣고, '시작하기'를 누른다.


키워드 플래너 3


그럼 이렇게 결과값을 좌르륵 보여주는데, 여기서 주목할 건 '노출수'다. 정렬 방식을 노출수로 바꾸고 어떤 키워드가 구글에서 많이 노출되는지 살펴보자. 또 가장 우측의 '평균 CPC'를 통해 해당 키워드의 광고 단가가 얼마나 되는지도 파악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대충 어떤 키워드를 잡았을 때 단가가 높은 광고가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걸리겠구나 예측해볼 수 있다(물론 정확한 예측은 아니다).


이제 이 키워드 플래너에서 찾은 노출수 좋은 키워드를 들고 키워드 리서치로 이동한다. '체크카드 추천'을 들고 가 보자.


키워드 리서치 1


이렇게 국가와 언어까지 설정해준 뒤 Find Keywords를 누른다(로그인이 필요하다).


키워드 리서치 2


이렇게 결과가 나온다. 여기서 KD(노출 난이도)를 참고해 포스팅을 작성하면 된다. KD가 낮을수록 노출이 쉽다는 뜻이다(물론 체감과는 조금 다를 수 있다). 또 KD 이외에도 'Search(검색량)', 'CPC(클릭당 단가)' 등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꼭 필요한 정보들도 키워드마다 각각 제공해 주니 아주 유용하다. 오른쪽 아래는 해당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했을 때 어떤 사이트들이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지를 보여준다. 해당 칸에서도 유용한 정보가 많으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블로그유틸24


마지막으로 살펴볼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 사이트는 '블로그유틸24'다. 키워드를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포스팅 자체의 퀄리티도 신경써야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인장들 입장에서는 아주 고마운 사이트다. 여기를 클릭하면 접속할 수 있다.


위의 '여기'에 설정해 둔 링크는 블로그 작성 패턴 분석으로 연결된다.


블로그유틸24 1


블로그 작성 패턴 분석에서는 자기 블로그의 rss 주소를 입력하고, rss에 등록된 포스팅들의 작성 패턴을 알아볼 수 있다. 포스팅 하나를 작성하는 데 평균 며칠이 걸렸는지, 포스팅을 작성하지 않은 날이 있는지, 포스팅당 평균 글자수는 얼마나 되고 이미지는 얼마나 들어갔는지, 대체 텍스트 미입력 건수는 있는지 등등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다. 특히 전체 평균값 말고도 개별 포스팅의 글자수와 이미지 건수, 대체 텍스트 미입력 건수를 알려주기도 하니 상당히 편리한 분석이 가능하다.


블로그유틸24 2


물론 블로그 작성 패턴 분석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블로그유틸24에 들어 있다. 블로그 검색 누락 확인 서비스와 블로그 유사 문서 확인 서비스는 검색노출 여부를 확인할 때 유용하며, CPC 높은 키워드는 정 키워드가 떠오르지 않을 때 비상수단으로 쓰기도 좋다(다만 이 키워드들은 대부분 저품질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것들이기도 하다). 포스팅 소재 찾기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된 키워드들을 알아볼 수도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우는 일은 아주 긴 시간과 끈기를 필요로 한다. 이것저것 공부해야 할 것도 많고, 글만 쓰면 다 되는 게 아니라 글을 쓰고 나서도 이것저것 점검해줘야 한다. 그렇기에 위에 소개한 사이트들을 적절히 활용하는 건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우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인 요소다. 모쪼록 소개한 사이트들이 티스토리 블로그 동지들에게 힘이 되길 바란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