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정보/건강

by 밤의 여행자 2019. 5. 2. 17:01

본문

반응형

흔히 우울증을 '마음의 감기' 정도로 부르지만, 정도에 따라서는 감기와 차원이 다른 고통을 안겨다줄 수 있는 게 바로 우울증이다. 그만큼 우울증은 발견과 치료가 중요한 병이다. 문제는 겉으로는 참 밝아 보이는 사람도 우울증을 겪는 경우가 많아, 주변 사람들이 함부로 판단하고 병원으로 보내기가 힘들다는 데 있다. 결국 환자 스스로의 의지가 중요한데, 그 첫걸음이 될 수 있는 여러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은 아주 많다. 온라인에서 간단한 답변 몇 개만 작성해도 금방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다. 물론 온라인보다 더 좋은 방법은 직접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해 짧게라도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다. 상담료가 과거에 비해 아주 저렴해졌으니 스스로 우울증이 의심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에 가는 걸 꺼리지 말고 꼭 병원에 가 봐야 한다.


그럼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한다.



서울시정신건강브랜드 블루터치


사이트 바로가기: https://www.blutouch.net


'블루터치'는 서울시가 시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운영하는 사이트다. 사이트에서 서울시 정신보건사업의 전반적 상황과 내용, 시가 운영하는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25개 구의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사업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블루터치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중 아주 요긴한 것이 바로 '정신건강 자가검진'이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블루터치 사이트 상단 메뉴에서 정신건강 자가검진 탭을 선택하면, 다양한 종류의 자가검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물론 비용은 들지 않는다. 이곳에서 제공하는 자가검진 테스트 종류는 ▲아동 정서행동발달선별검사 ▲청소년 정신건강선별검사 ▲청년정신건강검진 ▲스트레스 ▲우울증 ▲강박증 ▲외상 후 스트레스 ▲알코올 ▲도박 등 9가지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는 위와 같이 제공된다. 간단한 문항 20개에 답하면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결과를 보여준다. 아래 결과는 내 상태를 입력해 나온 것이다(나는 현재 중증 우울증을 앓고 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물론 이는 굉장히 약식으로 검사한 것이기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꼭 병원에 내방해 심리검사를 받아 볼 필요가 있다. 비용이 부담된다면 간단한 상담 과정에서도 약식 테스트를 해볼 수 있으니 집 근처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 보자.



서울디지털대학교 SDU심리상담센터


검사 바로가기: http://sducounsel.sdu.ac.kr/sducounselap/counsel/self_test.jsp


길게 설명할 건 없고, 21개 문항을 통해 우울증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결과는 아래와 같이 보여준다. 역시 내 상태를 입력해 얻은 결과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삼성서울병원 우울증센터


사이트 바로가기: http://www.samsunghospital.com/


삼성서울병원 우울증센터에서도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나이와 성별, 직업, 교육연수, 결혼상태, 거주지를 묻고, 이에 모두 답한 뒤 자가진단 테스트에 응할 수 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검사 항목은 아래와 같이 구성돼 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결과는 아래와 같이 보여준다. 이번에도 내 상태를 입력한 결과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위에서부터 하나씩 살펴봤다면 알겠지만, 결과를 그렇게 자세하게 알려주지는 않는다. 대강 어느 정도의 우울감/우울증을 겪고 있는지, 상담 내지 진단을 받아 볼 필요가 있는지 알아보는 정도로만 활용해야 한다. 각 테스트마다 다른 결과가 나오기 쉽기 때문. 정확한 심리검사는 이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많은 문항을 제시하며, 단순히 문항에 답변하는 방식이 아니라 그림 그리기, 연산, 언어 이해, 도형추리 등 다양한 범위에서 검시자를 진단한다. 물론 그만큼 비용이 만만치 않지만, 우울증을 방치할 때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일들에 비하면 그렇게 비싼 값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울증이 의심된다면 자가진단 테스트에 그치지 말고 꼭 병원에 가 보시길 권한다. 같은 우울증 환자일지도 모르는 당신을 위해 드리는 말씀이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