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괴혈병 증상 및 원인

정보/건강

by 밤의 여행자 2019. 7. 29. 14:34

본문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비타민 C가 부족할 때 발생하는 괴혈병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본다.


비타민 C(아스코르빈산)는 뼈나 피부, 결합 조직을 형성하고 성장시키며 복구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다. 필수적인 만큼 없으면 여러 부족 증상이 발생한다. 문제는 비타민 C가 사람 몸에서 합성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체내 합성이 불가능하므로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만 하는데, 음식물을 통한 비타민 C 섭취가 부족하거나 장에 흡수장애가 있을 경우, 세균 감염으로 인해 체내 수요량이 증가할 경우 괴혈병이 발생할 수 있다.



원인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파고들자면 이렇다. 비타민 C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로 쉽게 섭취할 수 있는데, 이런 것들이 부족한 식단을 지속하면 괴혈병의 원인이 된다.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비타민 C가 파괴될 수 있다는 사실도 유념해야 한다. 한편 임신과 모유 수유, 고열 질환, 설사, 수술, 화상, 흡연 등은 비타민 C 수요량을 상당히 증가시킨다. 이런 상황에 놓인 사람일수록 비타민 C 섭취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


괴혈병 증상은 비타민 C 결핍 이후 3개월경부터 나타난다. 괴혈병 증상 발현 이전에는 비타민 C 부족으로 인해 피로감과 쇠약감, 과민감 등을 느낄 수 있고, 체중 감소와 관절통을 겪을 수 있다. 괴혈병 증상은 주로 출혈과 뼈의 변질이다. 괴혈병이 진행되고 시간이 지나면 구강 점막과 피하, 근육 내, 골막 하, 내장 등에 출혈로 인한 혈종이 나타난다. 잇몸이 부어 보라색으로 변하며 치아가 흔들리게 된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나선형 머리카락, 피부 각질의 두꺼워짐, 상처 치유 지연, 전신 부종, 빈혈 등이 있다. 어린 아이의 경우 다른 아이들처럼 체중이 증가하지 않으며, 뼈 성장에도 장애가 생긴다. 드문 경우 결합 조직에 심한 이상이 생겨 뼈가 약해지고 골절로 이어질 수도 있다.


괴혈병 증상 및 원인신선한 과일과 채소로 괴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비타민 C의 결핍으로 인한 병이므로 당연히 괴혈병 치료는 비타민 C 보충으로 이뤄진다. 대부분의 증상은 적절한 치료 후 하루 정도면 괜찮아지며, 피하 출혈이나 잇몸 출혈은 수 주 안에 좋아진다. 괴혈병 예방을 위해서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섭취를 생활화해야 한다. 비타민 C 보충제도 예방법이 될 수 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