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익형 블로그, 주제부터 정해라

강의·지식/블로그

by 밤의 여행자 2019. 11. 12. 16:20

본문

수익형 블로그, 주제부터 정해라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강의

<5> 수익형 블로그, 주제부터 정해라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강의 5편이다. 4편까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매우 기초적인 부분을 다뤘고, 블로그 감각이 조금만 있더라도 쉽게 따라올 수 있었을 것이다. 아니, 굳이 강의가 없어도 다 할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하다. 때문에 본래 이 글이 강의의 1편이 될 예정이었는데, 그래도 이왕 쓰는 김에 아예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입문 과정도 적어 주자는 의미에서 1~4편이 나오게 됐다.


각설하고 이번 5편에서는 애드센스를 메인으로 하는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정말 본격적인 첫 단계, 수익형 블로그 주제 정하기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수익형 블로그 주제의 중요성을 망각하거나 간과하는데, 계획적으로 주제를 정하고 수익형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하는 것과 무계획으로 달려드는 건 차이가 크다. 이제 갓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애드센스 수익을 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수익형 블로그 주제를 먼저 치밀하게 고민해 보는 편을 추천한다.



수익형 블로그, 어떤 주제를 다룰 것인가


당신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든 다른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든 똑같이 고민해야 할 사항이다. 블로그 주제를 정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이 또 없다. 주제를 잘못 잡았거나 아예 잡지 않고 출발한 수익형 블로그는 롱런하기 힘들다. 주제는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


기억하자. 이 강의를 보는 당신은 단순히 자기만족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게 아니다.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건데, 때문에 주제를 선정할 때 단순히 접근해서는 안 된다. 내가 제시하는 수익형 블로그 주제 선정 기준은 아래와 같다.


1. 수익성이 있는 주제인가?

2.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는 주제인가?

3. 본인이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는 주제인가?


하나씩 살펴보자.


1. 수익성이 있는 주제인가?


앞서 강조했듯 당신의 블로그 운영 목적에는 분명히 수익이 포함돼 있다. 때문에 수익성이 있는 주제인지 아닌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나중에 애드센스 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애드센스는 아무 광고나 무작위로 보여주는 서비스가 아니다. 애드센스가 설치된 페이지에 어떤 내용의 컨텐츠가 들어 있느냐에 따라 보여주는 광고도 달라진다. 광고는 제각각 단가가 다른데, 광고 단가는 광고 주제와 상당한 연관이 있다. 정리하자면 이렇다.


블로그 주제와 광고 단가의 관계


광고 주제에 따라 광고 단가가 달라지는 이유는 간단하다. 광고주는 어쨌든 상품을 팔기 위해 광고하는 것인데, 상품을 하나 팔 때 발생하는 수익이 크면 클수록 광고에 투자하는 금액도 커지기 마련이다. 금융 상품을 팔기 위한 광고와 신발을 팔기 위한 광고를 비교하면 당연히 금융 상품 광고 쪽 입찰가가 높다(실제로 네이버 광고에서 '신발' 키워드는 140원을 입찰해도 노출이 가능하다는 예상 보고서를 받을 수 있지만, '대출' 키워드는 1000원 이상을 입찰해야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이 원리를 이해했다면 실제 수치를 분석하지 않더라도 수익성이 있는 주제인지 아닌지 대강 추론할 수 있을 것이다. 정 어렵게 느껴진다면, 당신이 선택하려는 주제가 얼마나 돈과 연관돼 있는지 생각해 보라. 혹은 그 주제에 관한 상품 가격이 얼마나 높은지, 시장 규모가 얼마나 큰지를 따져 보면 된다. 광고 단가가 높기로 소문난 주제들로는 대출, 보험, 의료 등이 있다(함부로 건드리면 안 되는 주제이기도 하다).


단, 수익성이 떨어지는 주제라고 무조건 기피할 필요는 없다. 블로그 주제는 수익을 결정하는 유일한 요소가 아니기 때문이다. 수익성이 높은 주제는 다른 블로그와의 경쟁이 훨씬 치열하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2.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는 주제인가?


아무리 비싼 광고가 붙고 좋은 글을 쓴다고 해도 블로그에 아무도 방문하지 않는다면 수익을 낼 수 없다.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 주제를 고를 때에는 그 주제로 방문자를 얼마나 끌어모을 수 있는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방문자 예측은 여러 도구를 이용해 쉽게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별도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키워드 도구인 '웨어이즈포스트'를 소개한다. 웨어이즈포스트(링크)에서는 특정 키워드가 최근 한 달간 네이버에서 얼마나 검색됐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웨어이즈포스트 예시


네이버 검색엔진 기준이지만 국내 검색 트렌드를 알아보기에는 무리가 없다. 블로그 방문자를 확보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기본은 검색 유입이다. 검색량 자체가 저조한 주제라면 방문자 확보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주제 선정 과정에서 반드시 웨어이즈포스트 등과 같은 키워드 도구를 사용해 검색량 수준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해 두기 바란다. 순전히 자기만족을 위해 글을 쓰는 거라면 상관없겠지만, 우리의 목표는 수익을 내는 거니까.


3. 본인이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는 주제인가?


이게 가장 중요하다. 블로그 세계에서는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다. 꾸준하고 질긴 사람이 결국에는 이긴다. 애드센스로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벌고 싶다면 그냥 꿈 접는 게 좋고, 장기간 꾸준한 노력을 투자해야 성과를 볼 수 있는 게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다. 물론 여러 애드센스 커뮤니티에서 시작하고 몇 개월 만에 수백~수천 달러의 수익을 내는 사람을 흔히 볼 수 있다. 그게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그러나 기억하자. 몇 개월 해서 누적 100달러도 못 채우는 사람이 수두룩하고, 그런 사람들은 수익 공개를 잘 안 한다.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 초기에 주제를 선정할 때에는 본인이 꾸준히 글을 쓸 수 있을 만한 주제를 적어도 하나 이상은 확보해야 한다. 글감이 떨어지지 않을 만큼 본인이 흥미가 있고, 글 쓰기가 용이한 주제 말이다. 이런 주제가 없다면 갈수록 글감이 떨어져 장기 레이스에서 뒤처지게 된다.


개인적으로 내가 수익형 블로그 주제 선정에서 중요시하는 순서는 3>2>1이다. 글이 있어야 방문자 확보든 수익 창출이든 할 수 있는 것이고, 글에 방문자가 있어야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다.


한편 수익형 블로그 주제가 꼭 하나일 필요는 없다. 내 블로그도 그렇지만, 여러 주제를 두고 글을 발행해도 별 상관은 없다. 개인이 취사선택할 문제다.



실검·이슈 블로그?


수익형 블로그를 막 시작하는 분들이 현혹되기 딱 좋은 주제가 있다. '실검/이슈'다. 이 주제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절대 건드리지 마라. 실시간 검색어나 이슈 키워드를 공략하는 수익형 블로그를 찾는 건 어렵지 않다. 다음에 접속해 검색창 아래에 뜨는 추천 검색어 중 아무거나 클릭해서 블로그 탭 결과를 보라. 수두룩 빽빽하게 나온다. 여기서 이미 눈치챘겠지만 실검·이슈 블로그는 경쟁부터가 매우 치열하다.


물론 경쟁 문제는 새발의 피다. 실검·이슈를 가지고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매일같이 바뀌는 검색 트렌드를 쫓아다니며 실검에 오를 만한 키워드를 예측 분석하고, 미처 예상치 못한 키워드가 발생하면 또 그걸 쫓아가서 재빨리 글을 써 내고, 블로그에 투자해야 할 시간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난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물론이요 물리적으로도 대단한 압박을 받게 된다.


블로그의 영원한 적인 '저품질' 문제도 있다. 저품질이란 특정 검색엔진에서 특정 블로그의 글이 아예 검색제외되거나 페이지를 저 뒤까지 넘겨야 간신히 글을 찾아볼 수 있을 만큼 노출 순위가 밀려나는 현상을 말한다. 실검·이슈를 다루는 블로그는 대부분 이 저품질 문제에 취약하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저품질 처리하는 경우도 있지만, 경쟁 수익형 블로그가 공격을 가해 저품질로 만들어 버리는 일도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노하우가 없는 초보자가 발을 들이기엔 상당히 어려운 영역이니 유의하자.


마치며


여기까지 모두 마쳤다면 이제 정말로 글 쓸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지만 나는 아직 할 얘기가 남았다. 다음 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입지와 함께, 블로그 방문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검색 유입'을 위해 어떤 검색엔진을 주로 공략해야 할지 이야기할 예정이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