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블로그와 검색엔진의 관계

강의·지식/블로그

by 밤의 여행자 2019. 11. 12. 18:11

본문

티스토리 블로그와 검색엔진의 관계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강의

<6> 티스토리 블로그와 검색엔진의 관계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강의 6편이다.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확보를 위해 꼭 알아야 할, 티스토리 블로그와 검색엔진의 관계를 다룬다. 여기서 검색엔진은 편의상 구글, 네이버, 다음 3개만을 두고 이야기하기로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를 확보하는 첫 번째 방법은 '검색'이다. 검색 유입 방문자를 확보하려면 일단 글이 있어야 하는데 이거야 티스토리 블로그 하기로 마음먹었으면 뭐든 쓸 테니 넘어가고, 다음으로 검색엔진에서 본인 글이 노출돼야 한다. 그냥 노출되는 걸로는 부족하고 상위에 노출돼야 원활하게 검색 유입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다.


당연히 마구잡이로 글만 찍어낸다고 검색 유입 방문자를 얻을 수 있는 건 아니다. 글 쓰는 데에도 전략이 필요하고, 각 검색엔진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에 앞서 알아 두면 좋을, 티스토리 블로그와 검색엔진의 관계를 간단하게 알아본다(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전략은 추후 다룰 것이다).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 네이버나 구글은 등한시하더라도 다음 검색엔진만큼은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다음은 이 글에서 다룰 3대 검색엔진 가운데 티스토리 블로그에 가장 우호적인 검색엔진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가 카카오이기 때문에 다음 검색엔진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우호적인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검색엔진에서 노출되기 위한 조건도 매우 간단하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뒤 시간이 좀 지나면 된다. 보통 한 달 안팎이 소요된다(그 전까지는 안타깝게도 다음에서 포스팅이 정상적으로 검색되지 않는다). 본인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에서 정상 검색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블로그 이름 또는 블로그 URL을 다음에서 검색해 보면 된다.


다음 최적화 여부 확인법


다음 최적화 여부 확인법


이렇게 다음에서 블로그명이나 URL을 검색해 '사이트' 탭에서 정상 노출되는 블로그를 '다음 최적화' 블로그라고 부른다. 최적화라니 말이 거창해 보이지만, 그냥 다음 검색 블로그 탭에서 포스팅이 정상적으로 노출되는 블로그라는 뜻이다.


정리하자면 이렇다.


1.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후 한 달 정도는 다음에서 포스팅이 정상적으로 검색되지 않는다.

2. 시간이 지나 '사이트' 탭에서 본인 블로그가 검색되는 걸 확인했다면 '다음 최적화'가 된 것이다.

3. 다음 최적화 블로그의 포스팅은 다음 검색 블로그 탭에서 정상적으로 검색된다.


만약 다음 최적화까지 한 달 정도를 정 못 기다리겠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해 기간을 단축시키는 꼼수를 부릴 수도 있다. 본인 블로그 주소를 첨부하고 사이트 탭에서 정상적으로 검색되지 않는다는 문의를 넣으면 된다. 다만 100% 성공하는 방법은 아니므로, 웬만하면 마음 비우고 예열한다는 생각으로 한 달 정도만 기다려 보자.


다음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막 시작한 상태에서 가장 쉽게 검색 유입 방문자를 획득할 수 있는 검색엔진이다. 블로그 초기 방문자를 확보하려면 다음 검색엔진에서 본인의 글이 상위노출되는 데 전력을 다하는 게 좋다. 다음은 네이버나 구글에 비해 신규 블로거가 부딪히게 되는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전략을 숙지하고 어느 정도 노력을 투자한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상위노출에 성공할 수 있다.


본 블로그의 경우 개설 초기 한 달간 검색 유입 방문자의 90% 이상이 다음에서 발생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다음 유입자 비율은 점점 줄어들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다음은 기본으로 잡고 간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게 좋다(단, 다음 검색엔진은 이용자 수가 적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다음을 1순위로 삼는 건 좋은 전략이 아니다).



구글


다음은 세계 1위 검색엔진, 구글이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바라봐야 할 최종 목표는 구글 검색엔진을 정복(?)하는 것이다. <국내 검색엔진 순위와 네이버의 미래>에서도 이야기한 바 있지만 구글은 국내에서 점차 점유율을 높여 가고 있고, 다음에 비해 이용자 수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구글 검색엔진에 자리잡는 건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다.


구글 검색엔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키기 위한 기초 단계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서치콘솔 설치하기>를 참고하기 바란다.


구글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특별히 우호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렇다고 특별히 적대적이지도 않고, 쉽게 말해 본인 하는 만큼 결과가 나오는 게 구글 검색엔진이다. 다음처럼 블로그 탭을 따로 나눠 검색결과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상위노출 난이도는 당연히 더 높으며, 구글 공략을 위해서는 구글 상위노출을 결정하는 요소들을 연구하고 그것들을 블로그에 적용해 실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여기서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장기적으로 크게 성장하려면 구글에서의 상위노출이 필수적이라는 점만 기억하고 넘어가자. 나중에 구글 상위노출을 결정하는 요소들을 소개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네이버


마지막은 네이버다. 네이버는 폐쇄성이 짙은 포털이다. 무슨 말이냐 하면, 네이버 검색엔진은 네이버 안에서 생산된 컨텐츠를 최우선적으로 보여주도록 설계돼 있다. 블로그(네이버 블로그 최우선 노출), 카페(당연히 네이버 카페), 지식iN, 포스트, 동영상(네이버TV 우선 노출) 등등 통합검색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요소가 네이버 내부 컨텐츠로 채워져 있다.


당신이 만약 이 글을 읽으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거나, 혹은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블로그' 탭에 노출되려는 마음은 일찍이 접는 게 좋다. 네이버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웹사이트' 탭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쭉 그럴 가능성이 높다. 매~우 높다. 그러나 블로그 탭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해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엔진을 공략할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키기 위한 기초 단계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설치하기>를 참고하기 바란다.


네이버 웹사이트 탭 공략


▲ 네이버 웹사이트 탭 공략에 성공한 본 블로그 포스팅. 웹사이트 탭이 통합검색에서 '앱정보' 다음 순서로 최상단에 노출돼, 상당한 유입량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한 달간 네이버에서 '알약무료다운로드' 키워드 검색량은 약 6만 건이다.


당장 본 블로그만 해도 최근 네이버 검색 유입량이 그 외 검색엔진에서의 유입량을 훌쩍 뛰어넘었다. 네이버 검색 로직을 만족시킬 만한 사이트 품질을 갖추면 네이버 웹사이트 탭을 공략함으로써 얼마든지 네이버 검색 유입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다.


다만 티스토리 블로그 초보자는 일단 '네이버 검색 유입은 없다'고 생각하고 운영하는 쪽이 속 편할 것이다.


다음 → 구글 순으로 공략, 네이버는 보너스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 초보자들에게 권장하는 검색엔진 공략 순서는 이렇다. 먼저 다음 검색엔진을 공략해 검색 유입을 확보하고, 다음 쪽에서 어느 정도 안정된 자리를 확보하면 구글 공략에 집중한다. 이 과정에서 네이버 쪽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수집요청만 꾸준히 해주되, 너무 신경 쓰지는 않는다. 네이버 유입이 생긴다면 보너스 정도로 생각하자. 물론 보너스라기엔 너무 큰 유입이 발생한다면 '내 블로그가 네이버 공략이 가능한 수준이 됐나 보다' 하고 네이버 쪽도 연구를 시작해야 한다.



마치며


다음 글부터는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열심히 운영하긴 하는데 방문자가 적어 고민인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