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 상위노출 글쓰기 전략 ① 키워드

강의·지식/블로그

by 밤의 여행자 2019. 11. 13. 18:09

본문

반응형

블로그 상위노출 글쓰기 전략 ① 키워드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강의

<7> 블로그 상위노출 글쓰기 전략 ① 키워드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강의 7편이다. 이번 글부터 포스팅을 상위노출시키기 위한 글쓰기 전략을 다룬다. 블로그 상위노출은 그냥 글만 열심히 쓴다고 되는 게 아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전략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 블로그 상위노출 글쓰기 전략에 관한 이야기는 이 글 하나로 끝나지 않으니 진득하게 읽어 주시기 바란다.


이 글에서 먼저 다룰 내용은 '키워드'다. 사전적으로 키워드는 검색에서 사용되는 핵심 단어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어떤 적금이 금리가 높은지 알아보고픈 사람이 검색엔진에 '금리높은적금'을 검색했다면 그게 바로 키워드다. 숙련된 블로거는 같은 소재로 글을 쓰더라도,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로 관련 내용을 검색하는지 파악하고 그 키워드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작성한다.


엄밀히 말하면 키워드는 상위노출 자체와는 별 연관이 없다. 그러나 키워드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이후 이야기할 블로그 상위노출 글쓰기 전략을 활용하기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우며, 어찌저찌 상위노출에 성공하더라도 유의미한 검색 유입으로 이어지기 어렵다. 블로그 상위노출 글쓰기 전략에서 키워드를 가장 먼저 다루는 이유다.


제목과 본문 쓰는 법이 궁금하다면 <블로그 상위노출 글쓰기 전략 ② 제목·본문·이미지>




글쓰기 전, 키워드를 찾아라


어느 글쓰기나 마찬가지지만, 블로그 포스팅은 쓰기 전에 정해야 할 사항이 있다. 단순히 '이러이러한 소재로 글을 써야지' 수준이 아니라, '이러이러한 소재를 갖고 이 키워드로 글을 써야지'가 되어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이, 키워드는 쓰는 사람 마음대로 정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이다. 블로거는 검색하는 사람의 마음을 좇아야 한다.


예를 들어 공기업 취업에 관한 글을 쓴다고 하자. 이때 키워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글은 한 달에 10건도 조회되기 힘들 수도 있고, 100건, 1000건까지도 조회될 수 있다.


공기업 취업 관련 키워드


웨어이즈포스트를 이용해 공기업 취업에 관한 세 가지 키워드를 조회해 봤다. '공기업채용' '공기업취업' '공기업취직' 이 세 가지 키워드는 모두 공기업 취업에 관한 키워드지만, 검색량은 현저히 차이 난다. 만약 당신이 '공기업 취직'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쓴다면 상위노출에 성공하더라도 검색 유입을 확보하기 힘들 것이다.


글쓰기 전 과정


즉 당신이 글을 쓰기 전 해야 할 일은 두 단계로 정리할 수 있다. 소재를 선정한 뒤 키워드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때 키워드는 당신이 선정한 소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면서 검색량도 충분한 것이어야 한다. 검색량 확인을 위한 키워드 도구는 글 아래에서 여럿 소개하겠다.



키워드 탐색 과정: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


여기까지 키워드 탐색의 필요성을 이해했다면, 이제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 개념을 알아야 한다. 무작정 검색량 좋은 키워드만 골라 쓴다고 장땡이 아니다. 키워드 탐색 과정을 직접 보여드리면서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 개념을 설명하겠다.


1. 검색량 확인과 메인 키워드 선정


검색량 확인과 메인 키워드 선정


가장 먼저 할 일은 글의 중심이 될 '메인 키워드'를 탐색하는 것이다. 소재를 정했다면 그에 관한 키워드를 여럿 찾아보고 검색량을 비교해 어떤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쓸 것인지 결정한다. 이 예시에서는 제주도 여행에 관한 글을 쓰려는 상황에서 총 검색량이 106,500건에 이르는 '제주도관광'을 키워드로 선택했다고 하자.


자, 그럼 이대로 끝인가? 당연히 아니다. 제주도관광이라는 키워드에서 나올 수 있는 얘기가 얼마나 많은가. 당신의 글에 제주도관광에 대한 세상 모든 정보를 다 담아 놓을 게 아니라면, 당신의 글이 제주도관광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다루는지 표현할 서브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2. 구체성을 더할 서브 키워드 탐색


자동완성 기능을 통한 서브 키워드 탐색


연관검색어 기능을 통한 서브키워드 탐색


서브 키워드를 탐색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검색엔진의 자동완성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고, 연관검색어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위 예시 이미지를 보면 '제주도관광지도' '제주도관광코스' '제주도관광명소' 등 메인 키워드를 포함하면서 구체성이 더해진 서브 키워드들을 여럿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브 키워드를 수집해 키워드 도구에서 검색량을 확인한다.


서브키워드까지 모두 탐색 완료


여기까지 분석이 끝났다면 검색량이 가장 높은 '제주도관광지도'가 최종 키워드로 낙점될 것이다.


메인 키워드 선정 후 서브 키워드 탐색이 중요한 이유는, 서브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훨씬 적극적으로 당신의 글을 읽어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메인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아 상위노출에 성공할 경우 좋기야 하겠지만, 키워드가 포괄하는 내용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당신이 쓴 글의 내용과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반면 여기서 예시로 든 '제주도관광지도'라는 서브 키워드로 글을 쓰고 상위노출에 성공한다면, 많은 검색자들이 당신의 글을 클릭하고 열심히 읽어 줄 것이다. '제주도관광지도'라는 구체적인 검색어를 입력한 사람들에게 제주도관광지도에 관한 글을 보여주는 것과, '제주도관광'이라는 막연한 검색어를 입력한 사람들에게 제주도관광지도에 관한 글을 보여주는 것. 어느 쪽이 효과가 클지 생각해 보자.



키워드 도구 추천


1.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searchad.naver.com)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네이버가 공식 제공하는 키워드 도구다. 네이버 광고 서비스에 가입해야 이용할 수 있으나, 네이버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해놓고 광고를 전혀 진행하지 않아도 네이버 측에서 건드리지 않으니 사실상 자유롭게 쓸 수 있다. 네이버 광고에 로그인한 뒤 우측 상단 '광고시스템'의 상단 메뉴에서 '도구>키워드 도구'를 선택해 들어가면 된다.


본래 검색광고 진행자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 만큼 '월평균클릭수' '월평균클릭률' 등 지표가 붙어 있는데 무시하면 된다.


키워드 란에 검색량 조회를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을 알 수 있다. PC와 모바일을 나눠 보여준다.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의 최대 장점은 키워드를 하나만 입력해도 연관 키워드를 수없이 많이 보여준다는 것이다. 소재를 막연하게만 정해 놓았다면 매우 유용하다. 키워드를 클릭하면 지난 1년간의 월간 검색량 그래프를 볼 수도 있다. 키워드 검색량이 최근 급등한 것인지, 시즌마다 차이가 있는지, 1년 내내 골고루 나오는지 파악할 수 있다.


네이버 검색량을 파악할 생각이라면 이 도구를 최우선적으로 추천한다. 단, 네이버에서 판매금지 처리된 일부 키워드의 경우 조회가 불가능하다. 그럴 때에는 차선책으로 아래에 소개하는 도구를 이용하자.


2. 웨어이즈포스트(whereispost.com)


웨어이즈포스트


네이버를 기반으로 검색량 정보를 제공한다.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에서 판매금지로 인해 조회할 수 없었던 키워드까지 모두 조회할 수 있다. 더불어 조회한 키워드로 작성된 블로그 문서 수가 얼마나 되는지도 보여주기 때문에, 특정 키워드로 글을 썼을 때 상위노출 경쟁이 얼마나 빠듯할지도 대략 짐작할 수 있다(물론 최근 만든 티스토리 블로그는 애초에 네이버 블로그 탭에 못 올라가므로 의미없다).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처럼 연관 키워드를 바로 뽑아주지는 않지만,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관련 키워드 목록을 보여준다.


3. kakao 키워드광고 다이렉트(clix.biz.daum.net)


kakao 키워드광고 다이렉트


앞서의 두 도구는 네이버 기준이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완전히 들어맞지는 않는다. 앞선 글에서 말했듯 티스토리 블로그는 (특히 입문 단계라면 더욱) 다음을 본진으로 삼는데, 네이버와 다음은 키워드마다 검색량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kakao 키워드광고 다이렉트를 이용하면 다음 검색엔진에서의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와 마찬가지로 광고 시스템이기 때문에 광고 관련 지표가 붙어 있다. 무시하자. 키워드 하나를 검색하면 연관 키워드를 주르륵 보여준다.


아쉽게도 이 도구로 모든 키워드를 분석할 수는 없다. 네이버에 비해 검색되지 않는 키워드가 상당히 많다. 그러나 그런 키워드는 대체로 검색량이 매우 적으므로, 주요 키워드를 탐색하는 데에는 별 무리가 없다.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와 마찬가지로 키워드를 클릭해 지난 1년간의 월간 검색량 추이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고, 그래프에서 PC와 모바일 검색량이 분리돼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kakao 키워드광고 다이렉트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며, 특히 다음을 집중 공략해야 하는 입문자 단계에서는 이 도구를 최우선적으로 사용해 키워드를 탐색하는 게 좋다. 


추천할 만한 키워드 도구는 이 정도다. 더 있긴 한데 개인적으로 굳이 다 써야 하나 싶기도 하고, 구글 쪽 키워드 도구도 소개하려고 했으나 실제 검색량을 그대로 보여주는 도구는 아니다 보니 생략하기로 했다. 구글 키워드 도구는 <티스토리 블로그 키울 때 유용한 사이트>에 소개돼 있으니 참고하시라.


마치며


키워드 찾는 연습을 많이 해보시길 권한다. 같은 소재로 글을 써도 키워드 잡고 쓰는 것과 안 잡고 쓰는 것, 차이가 매우 크다. 특히 다음 검색엔진은 이제 막 시작한 입문자에게도 비교적 활짝 열려 있기 때문에, 키워드 공략을 잘하고 상위노출에 성공한다면 검색 유입 방문자를 금방 확보할 수 있다.


다음 글에서는 이렇게 찾은 키워드를 가지고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제목과 본문 쓰는 방법을 다룰 예정이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