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애드센스 가입부터 승인까지

강의·지식/블로그

by 밤의 여행자 2019. 11. 20. 21:35

본문

구글 애드센스 가입부터 승인까지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강의

<10> 구글 애드센스 가입부터 승인까지


벌써 10편이다. 지난 글에서 구글 애드센스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간략하게 설명해드렸고, 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가입과 광고 승인 과정을 살펴보도록 한다. 내가 애드센스에 가입하고 승인까지 받은 지가 몇 달이 지난 관계로 모든 과정을 직접 하면서 캡처를 딸 수는 없었다. 구글 애드센스가 공식 설명하는 내용과 여러 후기를 참고해 가며 내용을 보완했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 과정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빠르게 설명하고, 아래에서 애드센스 승인에 관해 이야기하겠다. 천천히 정독해 주시기 바란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기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하는 것 자체는 어려울 게 없다. 아래 요건만 갖추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 조건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만큼 구글 계정은 당연히 있어야 한다.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도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 사이트나 블로그에는 '독창적인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또 전화번호와 우편 주소 등 인증도 수익을 받기 위해 필요하다. 정리하면 이렇다.



<애드센스 가입 조건>


1. 만 19세 이상

2. 구글 계정 소유

3. 독창적인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 보유

4. 해당 사이트나 블로그의 HTML 소스 코드 접근 및 수정 가능


나이 제한은 구글 애드센스 이용약관에 명시돼 있다. 만 19세 이상이어야 애드센스 가입을 신청할 수 있다. 단 19세 미만은 부모나 보호자 등 성인의 구글 계정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고 구글이 공식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물론 수익도 해당 성인에게 직접 지급된다(계정 명의만 다른 성인의 것으로 하고 수익을 미성년자 본인 명의 계좌로 직접 지급받는 건 불가능하다).


독창적인 콘텐츠에 관해서는 아래에서 애드센스 승인 이야기하며 자세히 다루도록 하고, 중요한 점이 있다. 본인이 보유한 사이트나 블로그의 HTML 소스 코드에 접근하고 코드를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네이버 블로그로 구글 애드센스를 게시할 수 없는 결정적인 이유다.


가입 조건을 충족한다면 애드센스 홈페이지로 이동해 가입을 진행하자.


애드센스 홈페이지: www.google.co.kr/adsense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기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채로 구글 애드센스 가입을 진행하면 먼저 사이트 URL과 이메일 주소, 이메일 수신 여부를 체크해야 한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기


이때 사이트 URL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틀리면 추후 골치아프니 오타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자. 이메일 수신은 웬만하면 하는 게 좋다. 메일로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기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기


이용약관을 읽고 동의 체크한 뒤 계정을 만들면 된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기


이후 개인정보 입력 과정을 거치면 구글 애드센스 가입이 완료된다. 가입은 정말 쉽다. 문제는 승인이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기, 정말 어렵다


애드센스에 가입했다면 사이트가 애드센스를 게시하기에 적합한지 검증하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구글로부터 광고 게재를 승인받아야 본격적으로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 창출 활동이 가능해진다. 애드센스 가입 후 광고 게재 승인을 위한 최초 광고 단위 설치 방법을 안내받게 된다.


애드센스 최초 가입자에게는 구글 애드센스와 사이트를 연결하기 위한 광고 단위 코드가 발급된다. 해당 코드를 가입 시 입력한 사이트에 집어넣어야 한다. 사이트 HTML에서 <head> 태그와 </head> 태그 사이에 애드센스가 발급해 준 코드를 집어넣으면 된다.


승인/거절 여부 답변은 운 좋으면 하루 만에 받을 수도 있고, 길면 일주일 이상 걸릴 수도 있다. 문제는 아무 사이트에나 광고 게재를 승인해주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당장 티스토리 포럼에만 가 봐도 애드센스 광고 게재 거절 문제로 골머리를 썩히고 있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애드고시


'애드고시'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애드센스 승인받기까지의 과정이 갈수록 험난해지고 있다. 애드센스가 광고 게재를 승인해주는 기준은 뭘까?


<구글이 안내하는 애드센스 사용에 적합한 사이트>


1. 페이지만의 특별한 장점이 있을 것

2. 페이지의 메뉴가 명확하고 사용하기 쉬울 것

3. 페이지 콘텐츠가 독창적이고 흥미로울 것


일단 구글이 공식적으로 안내하는 내용을 알아보자. 이 내용은 정말 근본적인 내용이라 실질적으로 '어떤 조치를 취해야 승인받기 쉽다' 이런 결론을 낼 수는 없다. 다만 이걸 지키려는 노력조차 안 한다면 뭘 하든 말짱 도루묵이다.


첫 번째, 페이지만의 특별한 장점이 뭘까? 구글이 제시하는 요소는 두 가지다. 하나는 페이지 요소의 구성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댓글을 남길 수 있는 공간이다. 페이지 요소 구성 방식은 쉽게 말해 레이아웃인데, 다행히 우리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했기 때문에 이걸 걱정할 일은 사실상 없다. 스킨을 직접 제작해서 쓰지 않는 한, 무료 스킨이든 유료 스킨이든 대체로 사용자 친화적인 레이아웃을 갖추고 있다. 댓글 공간 역시 일부러 지우지 않는 한 기본 탑재돼 있다.


두 번째, 페이지의 메뉴 이야기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한 이상 크게 고민할 건 없다. 대부분의 스킨이 이미 충분한 가독성,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중요한 건 세 번째다. 콘텐츠. 구글은 콘텐츠의 독창성을 매우 중요시한다. 만약 사이트 내 콘텐츠에 다른 사이트의 글이나 동영상과 같은 외부 리소스가 많이 들어가 있다면 애드센스 승인 과정에서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본인만의 글로 된 지식, 리뷰, 의견 등 고유한 콘텐츠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 특히 구글 게시자 정책을 어긴 콘텐츠가 있으면 얄짤없이 애드센스 광고 게재를 거부당하므로 주의하자.




기본은 알겠고, 블로거들이 정말 궁금해 할 이야기를 해보자. 글자수, 이미지 수, 카테고리 수 같은 거 말이다. 항간에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글자수는 최소 1,000자, 이미지는 2~3개, 카테고리는 1~2개 정도가 가장 좋다는 이야기들이 떠돈다. 사실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런 기준은 없다. 없어서 더 문제긴 한데, 아무튼 최소 몇 글자는 써야 한다느니, 이미지는 적게(혹은 많이) 쓰는 게 좋다느니, 카테고리가 많으면 승인받는 데 불리하다느니 하며 아는 척하는 사람이 있으면 거르자. 검증되지 않은 뇌피셜이 모이고 모여 그런 조건이 통설이 된 건데, 그렇게 떠도는 조건에 안 맞는데도 승인받은 사람 수두룩하다.


공식 도움말을 통해 보는 애드센스 승인 조건: 콘텐츠


애드센스 승인에 도전하는 분들에게 정말 도움 되는 정보는 사실 구글 애드센스가 공식적으로 내놓은 자료에 다 있다. 그래서 애드센스 도움말 센터의 글들만 꼼꼼히 읽어 봐도 뭐가 문제겠거니 짐작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 승인에 도전한 분들이 가장 많이 받는 거절 사유는 '콘텐츠 불충분'이다. 거절 메일에도 적혀 있는 내용인데, 애드센스는 콘텐츠 불충분 관련 도움말을 제공하고 있다.


구글 애드센스 콘텐츠 불충분 도움말


여기서 주의깊게 봐야 할 부분이 몇 가지 있다. 하나씩 짚어 보겠다.


1. 콘텐츠에서 이미지/동영상이 차지하는 비율


구글은 '페이지에 충분한 양의 텍스트가 있는지 확인'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콘텐츠에서 이미지나 동영상이 차지하는 비율이 너무 높다면 사이트가 승인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추측하기로, 애드센스가 문맥 기반 타겟팅을 하려면 텍스트가 어느 정도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조건이 붙지 않았나 싶다.


이미지 수를 무조건 최소화하는 건 해법이 아니다. 꼭 필요한 이미지는 개수에 상관없이 넣어 주되, 콘텐츠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제작한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자. 이미지나 동영상은 텍스트를 보조하는 수단일 뿐 메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사진을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분들은 이 조건이 매우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다. 안타깝지만 텍스트를 기반으로 사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획을 연구해야 하겠다. 혹은 초반에 다른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다가 승인받은 뒤부터 사진 포스팅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2. 바른 문장


이걸 간과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 문장을 잘 쓰진 못하더라도 최소한 바르게는 써야 한다(좋은 문장과 바른 문장은 엄연히 다르다). 애드센스 정책은 아니지만, 구글은 가치 있는 콘텐츠를 판단할 때 '철자법 및 문법 실수가 많은 엉성한 텍스트'에 낮은 점수를 준다. 맞춤법 검사기 한 번쯤은 돌려 주는 센스를 발휘하도록 하자.


3. 유의미한 사용자 환경


핵심이다. 구글은 사용자 환경을 중요시하는 콘텐츠 제작자를 선호한다. 구글 검색에 관한 도움말을 봐도 나오는 내용이지만, 구글은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콘텐츠보다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더 높게 평가하며 이는 애드센스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구글 애드센스 콘텐츠 품질 도움말


애드센스 승인에만 집중해서 블로그 방문자를 소홀히 대하지는 않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특히 항간에 떠도는 최소 글자수, 이미지 수 따위에 매몰되면 방문자는 뒷전이 되기 쉽다. 방문자가 블로그에서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자.


애드센스 승인이 거절된 경우 도움말: support.google.com/adsense/answer/81904?hl=ko


결론 내자면 이렇다. 애드센스 승인받겠다고 글자수 맞추고, 이미지 수 맞추고, 카테고리 수 조정할 시간에 콘텐츠 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하라. 그 뒤는 사실상 운의 영역이라고 본다. 콘텐츠에 비슷한 수준의 노력을 들여도 누구는 1주일도 안돼서 통과하기도 하고, 누구는 2주에서 한 달까지도 승인 여부 처리가 보류되기도 한다. 이건 뭐… 안타깝지만 이런 것까지 블로거가 어떻게 할 수는 없다.


마치며


좋은 애드센스 게시자가 되려면 좋은 콘텐츠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블로거로서도, 애드센스 게시자로서도 본질은 콘텐츠에 있다는 걸 잊지 말자. 콘텐츠에 집중해 한 걸음씩 나아가다 보면 애드센스 승인이 좀 늦게 나더라도 수익은 금방 올라온다.


다음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와 광고 단위에 대해 다뤄 보겠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20.02.23 14:24 신고
    제가 광고가 달렸는데 제폰으로 광고 클릭했더니 한달간 광고중지라고 메일왔습니다.ㅜㅜ 블로그 한 개가 더 있는데 다른 블로그에 글 쓰고 승인 받은 코드 넣어서 광고 달아도 되나요?
    • 프로필 사진
      2020.02.23 14:28 신고
      계정에 제재가 가해진 거라 사이트에 관계없이 광고를 못 내보냅니다. 다른 블로그에 광고를 달고 싶으셔도 추가로 사이트 승인을 받아야 하고요.
  • 프로필 사진
    2020.02.23 14:31 신고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한달간 광고 못 단다는거죠?ㅜ 감사합니당
  • 프로필 사진
    2020.03.14 18:08 신고
    넘 감사해요.. 여기까지 잘 따라왔습니다. 굿 콘텐츠에 힘써야 겠어요... 설렁설렁 봤더니, 그게 아니네요...ㅎㅎ
  • 프로필 사진
    2020.05.13 06:22 신고
    정보 감사합니다~~
    포스팅 잘보고갑니다 ~~
  • 프로필 사진
    2020.05.21 18:42 신고
    으아... 벌써 네번째 도전인데 또 안될 것 같네요...

    암튼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