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로콜라 칼로리 정말 0일까?

정보/건강

by 밤의 여행자 2019. 11. 24. 15:49

본문

제로콜라 칼로리는 정말 0일까? 다이어트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가져 봤을 법한 의문이다. 정말 제로콜라에는 칼로리가 전혀 없을까? 분명히 단맛이 나는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제로콜라 칼로리에 관한 진실을 알려드리겠다.


제로콜라 칼로리는 '0'이 아니다. 그러나…


제로콜라 칼로리는 '0'이 아니다. 엄밀히 말해서 0이나 마찬가지이지, 칼로리가 전혀 들어 있지 않은 음료는 아니다. 그렇다면 칼로리 제로라고 광고하는 내용들은 죄다 거짓말인가? 꼭 그렇지는 않다.


식품위생법에 의거해, 칼로리 함유량이 100ml당 4kcal를 넘지 않으면 0칼로리라고 표기할 수 있다.


식품위생법이 이렇게 만들어진 건 칼로리가 100ml당 4kcal 이하일 경우 아무리 많이 먹더라도 열량 과다를 초래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없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제로콜라를 마셔서 열량 과다가 오는 것보다 너무 많이 마셔 죽는 게 빠를 듯하다.


여러 보도에 따르면 제로콜라 칼로리는 100ml당 1.2kcal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 코카콜라는 100ml당 45kcal 수준의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어 차이가 크다. 때문에 코카콜라를 즐겨 마시던 사람이 다이어트를 위해 코카콜라를 제로콜라로 대체한다면 잉여 칼로리를 크게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제로콜라의 비밀 '아스파탐'


그렇다면 제로콜라는 어떻게 단맛을 낼까? 많은 사람들이 제로콜라에 정말 설탕이 안 들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제로콜라를 끓이는 실험을 진행한 바 있는데, 끓이면 설탕 등이 남는 일반 콜라와 달리 제로콜라는 끓여도 잔여물이 남지 않는다.


비밀은 '아스파탐'에 있다. 아스파탐은 같은 양의 설탕에 비해 약 200배 정도 강한 단맛을 내는 인공감미료다. 이 감미료를 사용하면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도 매우 큰 단맛을 낼 수 있다. 물론 맛은 설탕과 다르다. 아스파탐이 내는 인공적 단맛 때문에 제로콜라를 기피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스파탐에 관해 여러 연구가 진행 중인데, 질병을 일으킨다는 공식적 결론은 없어 FDA에서는 안전한 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아스파탐과 같은 인공 감미료가 당분 섭취 욕구를 증가시켜 결과적으로는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된다는 주장이 많아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