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와 광고 단위

강의·지식/블로그

by 밤의 여행자 2019. 11. 27. 21:24

본문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와 광고 단위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강의

<11>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와 광고 단위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강의 11편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와 광고 단위를 알려드리겠다. 사실 애드센스 활용이 어느 정도 능숙해진 분들께는 자동광고 이용을 권장하지 않는 편이지만, 광고 배치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에게는 자동광고가 상당히 도움이 되는 편이다. 그러나 아무 지식도 없이 자동광고를 설치해 놓으면 오히려 사용자 환경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위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자동광고 설정, 자동광고로만 구현 가능한 광고 단위 등을 소개한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위


자동광고를 소개하기에 앞서 광고 단위를 먼저 숙지해 둘 필요가 있다. 자동광고도 결국은 광고 단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앵커 광고나 모바일 전면 광고는 예외). 현재 구글 애드센스에서 콘텐츠용으로 제공하는 광고 단위는 크게 4종류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위


과거에서부터 구글 애드센스를 게시해 온 게 아니라면, 현재 이용 가능한 광고 단위는 위 4가지다. 하나씩 알아보자.



디스플레이 광고

용도와 위치에 관계없이 어디에든 달아 놓고 쓸 수 있는 다용도 광고 단위다. 반응형 사이즈로 기본 설정돼 있으며, 설치해 놓으면 페이지 레이아웃이나 사용자 기기 환경에 맞게 크기를 자동 조정해 준다. 필요하다면 특정 크기로 고정시켜 놓을 수도 있다.


인피드 광고

글 목록과 같은 '피드' 화면에 자연스럽게 게재되는 광고 단위다. 글 목록에 표시되는 글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광고를 집어넣어 주므로, 사용자 환경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효과적인 광고 게재가 가능하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페이지의 텍스트 문단 사이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삽입되는 광고 단위다. 게재되는 위치에 따라 광고 레이아웃이 최적화되며, 클릭 유도 문구나 광고 요소도 고품질로 최적화된다.


일치하는 콘텐츠

방문자에게 자신의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는 광고 단위다. 이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의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그 사이에 광고를 게재한다.


최대한 간결하게 설명해 본 건데, 사실 텍스트로만 봐서는 각 광고 단위가 어떻게 생겨먹은 건지 알기 어렵다. 광고 예시와 함께 각 광고 단위의 특성을 더 자세히 알아보자.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


디스플레이 광고는 위와 같이 생겼다. 광고 단위가 설치된 위치와 페이지 레이아웃, 사용자 기기 등 여러 요소에 따라 적당한 사각형 사이즈가 될 수도 있고, 가로로 긴 수평형 광고나 세로로 긴 수직형 광고가 될 수도 있다. 물론 반응형 설정을 냅뒀을 때의 얘기고, 원한다면 특정 사이즈로만 광고가 표시되도록 만들 수도 있다.


이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이기 때문에 특별히 설명할 부분이 없다. 텍스트 콘텐츠 바깥에 광고를 설치한다면 이 단위를 이용하면 된다.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이 블로그에는 위와 같이 상단에 디스플레이 광고가 설치돼 있다. 이 광고는 데스크톱 환경에서는 저렇게 가로로 살짝 긴 넉넉한 사각형 형태로 출력된다(가끔은 가로로 길쭉한 수평형 광고가 나올 때도 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화면 폭이 좁기 때문에 정사각형에 가까운 크기가 된다.


인피드 광고 단위


인피드 광고 단위


인피드 광고는 앞서 말했듯 글 목록 화면에만 게재할 수 있다. 위 이미지처럼 글 목록이 있으면, 오른쪽의 인피드 광고가 글 목록에 자연스럽게 삽입되는 것이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른 글 목록과 같은 사이즈이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지 않게 광고를 볼 수 있다. 인피드 광고를 같은 화면 안에 여러 개 삽입할 수도 있으나, 각 광고 사이에 최소한 3개 이상의 글 목록이 있어야 한다.


한편 구글 애드센스 게시자는 인피드 광고 스타일을 커스터마이징해, 광고와 글 목록의 유사성을 높일 수 있다. 위 예시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 기본적으로 다른 글 목록과 비슷하게 보이도록 이미지 크기와 텍스트 제목, 텍스트 본문, 링크 텍스트 크기 등을 다 알아서 조정해 준다. 원한다면 게시자가 직접 여러 요소를 수정해 글 목록과 더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할 수 있다.


글 목록의 썸네일 크기와 광고 이미지 크기를 똑같이 만든다거나, 글 목록에서의 제목 폰트 크기와 광고 제목 폰트 크기를 똑같이 만드는 식으로, 방문자가 인피드 광고를 보고 이질감을 느끼지 않게 개선할 수 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위와 같이 콘텐츠 텍스트의 문단 사이에 삽입할 수 있다. 텍스트를 읽어 내려가며 자연스레 광고를 볼 수 있도록 최적화된 네이티브 광고가 게재된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에는 고품질의 광고주 광고 요소가 사용되기 때문에 문맥에 맞는 올바른 광고가 게재되기 쉽다. 우수한 실적을 거두도록 구글에서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에서도 인피드 광고와 마찬가지로 광고 속 텍스트의 글꼴 설정을 바꿀 수 있다. 그냥 냅두면 구글에서 최적화하는 스타일을 제공받아 쓸 수도 있다.


글을 읽는 도중에도 자연스럽게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콘텐츠 품질에 자신 있는 구글 애드센스 게시자라면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일치하는 콘텐츠는 위와 같이 생겼다. 사이트 방문자에게 본인 사이트의 다른 콘텐츠를 간단하게 홍보할 수 있는 무료 추천 서비스다. 더불어 본인 콘텐츠 목록 사이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자연스럽게 게재해 수익 증가를 노릴 수도 있다. 수익 증가도 수익 증가지만, 일치하는 콘텐츠는 방문자가 블로그의 다른 글을 읽도록 유도하는 좋은 도구가 된다. 구글 애드센스의 설명에 따르면, 일치하는 콘텐츠를 이용하면 페이지 조회수가 9%, 사이트 이용 시간이 10% 증가한다고 한다.


다만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는 아무나 이용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아마 당신이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채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면, 광고 단위 페이지로 들어가 봐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버튼이 보이지 않을 거다.


사이트에서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하려면 먼저 애드센스의 최소 트래픽 규모 및 고유 페이지 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계정의 사이트 페이지로 이동하여 사이트에서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는 '최소 트래픽 규모 및 고유 페이지 수 요건'을 충족해야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글 수나 방문자 수가 너무 적다면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없다.


일치하는 콘텐츠에 게재되는 본인 콘텐츠에 관한 설정이 가능하다. 가능한 한 최근 작성한 콘텐츠가 표시되도록 하거나, 특정 콘텐츠가 일치하는 콘텐츠에 표시되지 않도록 차단할 수도 있다. 반대로 특정 콘텐츠가 자주 표시되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지금까지 살펴본 네 종류의 광고 단위는 모두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를 이용해 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다. 이제 자동광고를 좀 살펴보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상태라면, 애드센스 좌측 메뉴의 '광고'를 눌러 바로 자동광고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우측의 연필 버튼(수정)을 눌러 들어가 보자.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자동광고 페이지에서는 사이트 화면을 모바일/PC 환경으로 미리보기하며 자동광고 설정을 할 수 있다. 우측에서 '광고 형식' 메뉴를 열면 사용 가능한 자동광고 단위들이 나온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현재 이 블로그에서는 자동광고를 켜 두고는 있지만 인페이지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앵커 자동광고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모바일 전면 광고만을 위해 자동광고를 사용 중이다. 각각의 자동광고 형식이 어떻게 생겨먹었는지 궁금하다면 스위치를 켜 보자. 미리보기를 통해 볼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인페이지 광고를 켠 모습. 저 자리에 디스플레이 광고가 들어선다는 뜻이다. 일치하는 콘텐츠는 인페이지 광고를 켠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니 유의하자.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


모바일 전용 광고인 앵커 광고는 위와 같이 화면의 가장자리(위, 아래)에 닫을 수 있는 형태의 바를 띄우는 광고다.


한편 광고 형식 아래의 '광고 로드' 메뉴에서 자동광고를 통해 게재되는 광고의 수를 '최소~최대' 사이에서 조절할 수 있다. 또 자동광고가 아예 게재되지 않도록 제외 페이지를 추가할 수도 있다.



자동광고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구글 애드센스는 지난 9월 17일 자동광고 시스템을 개편했다. 자동광고 시스템은 나날이 발전 중이고,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도 자동광고에 적잖은 신경을 쓰고 있는 거로 보인다. 때문에 수동 광고 배치 전략에 자신 없는 초보자라면 자동광고를 적극 활용해 애드센스 초반을 넘길 수 있다.


일단, 자동광고를 통해서만 게재 가능한 두 가지 광고 단위가 있다. 모바일 전용인 '앵커 광고'와 '모바일 전면 광고'다. 다른 광고는 다 수동으로 달더라도 얘네는 게재하려면 무조건 자동광고를 켜야 한다. 추천하는 광고 단위는 모바일 전면 광고다. 앵커 광고는 가장자리에서 거의 상시 노출이 가능한 수준이지만, 사용자 환경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모바일 전면 광고도 뜨는 순간 사용자를 빡치게(…) 만들 수 있으나, 수익 측면에서 상당한 도움이 된다. 수치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본 블로그는 모바일 전면 광고에서 다른 광고 단위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클릭률을 뽑아내고 있다(노출수는 적은 편이다).


자, 그럼 이것들 말고, 수동 설치 가능한 광고 단위들을 자동광고로 달 만한 가치가 있을까? 초보자라면 그렇다.


수동 광고 배치의 장점은 블로그 주인이 수익 극대화를 위해 본인이 원하는 대로 전략을 짜고 이를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그런 수익 극대화 광고 배치 전략을 짤 만큼 숙련되지 않은 초보자라면 차라리 구글에 광고 배치를 맡기는 편이 속 편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자동광고를 켠다면 인페이지 광고와 일치하는 콘텐츠를 모두 켜 두길 권장한다. 자동광고를 켜고 나서부터 구글 애드센스가 알아서 광고 배치를 이리저리 다르게 바꿔 보며 실험을 진행한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동광고 시스템하에서 가능한) 가장 최적화된 배치를 찾아낸다.


마치며


일단 각각의 광고 단위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이해하는 게 우선이다. 그 뒤 자동광고를 켜고 어떤 식으로 광고가 배치되는지 시간을 두고 구경(?)해 보자. 어느 정도 애드센스에 대한 이해가 쌓이면 자동광고를 끄고 블로그 HTML을 뜯어 보며 광고 단위를 수동으로 설치해 보자.


다음 글에서는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볼 수 있는 각종 지표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9.11.27 21:43 신고
    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당
  • 프로필 사진
    2019.11.27 22:05 신고
    좋은정보네요
    저는 수동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상단 하단만 쓰고 있고 나머지는 자동광고에요
    모바일 전면광고만 꺼놓고 있다가 어제 켰는데 잘한거네요 ㅎㅎ
  • 프로필 사진
    2019.11.28 04:59 신고
    상하단 하고 사이드 광고 달았는데 모바일에서는 계속 광고가 안보이던데...윗글에 말씀하신 것처럼 모바일전면광고는 켜야하는군요 맞나요 ?아니면 시간이 흐르면 자동으로 모바일에도 보일까요 ?
    • 프로필 사진
      2019.11.28 09:40 신고
      제가 모바일로 들어가 보니 광고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새로 쓴 글은 광고 게재까지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애드센스 게시자 본인이 볼 때만 광고가 안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광고를 제대로 설치하셨다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잘 표시될 겁니다.

      모바일 전면 광고는 선택의 문제라서 무조건 켜야 한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노출 대비 효율이 상당히 좋은 광고입니다. 다만 방문자 환경을 중시해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이곳저곳 둘러보고 있는데 전면 광고가 툭 튀어나온다고 생각해 보세요. 기분 좋아할 방문자는 많지 않겠죠?
  • 프로필 사진
    2019.11.28 05:34 신고
    콘텐츠내 자동광고는 연구해 볼만한 하겠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9.11.28 11:37 신고
    야드센스 자동광고 기능에 대해 공부하고 갑니다.
  • 프로필 사진
    2019.11.28 18:22 신고
    저도 앵커랑 전면광고용으로 자동광고 켜놨고
    상하단, 본문, 사이드 모두 광고 수정했네요.
    상하단과 본문은 작은 사각형 광고가 두개 동시에 나오게끔 했는데 pc 점유율이 많이 나와야 하루 30%정도라 수익에 얼마나 영향이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 프로필 사진
    2019.12.14 07:23 신고
    좋은 정보 잘보고갑니다!!
  • 프로필 사진
    2019.12.17 14:49 신고
    이제 막 승인 받고 처음으로 광고 달려고 검색하다가 들어왔어요 앞으로 광고는 여기서 공부하겠습니다! 좋은 게시글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2.11 02:06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질문 좀 드릴게요.
    1.자동 광고 시 모든 페이지에 광고가 붙는 건 아니죠? 그렇다면 광고 붙는 기준은 뭘까요?
    2.수동광고면 제가 모든 페이지에 광고 넣을 수 있나요?
    3. 광고 안 붙은 페이지만 따로 수동으로 직접 광고 넣을 수 있나요?
    • 프로필 사진
      2020.02.11 09:54 신고
      1. 자동광고에서 인페이지 광고를 켜고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으면, 광고 게재가 가능한 모든 페이지에 광고가 붙습니다. 구글 게시자 정책,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위반하지 않는 페이지는 모두 광고가 붙을 수 있습니다.

      2. 수동광고도 마찬가지로 정책을 위반하지 않는 페이지에 모두 달 수 있습니다.

      3. 정책을 위반하지 않는 페이지라면 가능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2.11 19:51 신고
    제 블로그 광고가 붙은 건 포스팅 2개뿐이더라구요 ㅜ
    왜 안 붙는 걸까요?
  • 프로필 사진
    2020.02.12 02:13 신고
    뒤늦게 나머지 글도 광고 붙었네요.
    근데 본인 폰에서는 광고가 전혀 안 보이는 건가요? 놋북에선 보이는데 폰에선 광고가 전혀 안 보이네요.
    • 프로필 사진
      2020.02.12 09:10 신고
      가끔 특정 기기에서 일시적으로 광고가 안 나올 수 있습니다. 다른 기기나 브라우저로 들어갔을 때 보인다면 괜찮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2.14 12:04 신고
    모바일에서는 광고가 전혀 안 보입니다. 제폰말고 가족 폰으로 들어가도 단 한개도 광고가 안 보여요. 뭘 잘못 설정한 걸까요?
    • 프로필 사진
      2020.02.14 12:19 신고
      제 폰으로 들어가 보니 모바일 전면 광고와 앵커 광고는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상단에 수동으로 디스플레이 광고 하나 만들어 넣으셨죠? PC로 들어가 봐도 상단 광고가 나왔다 말았다 하는데... 게재할 광고 매칭이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에서 '광고>개요>광고 단위 기준'으로 가셔서, 상단에 설치한 광고 단위의 '보고서 보기'를 클릭하세요(그래프 모양 아이콘입니다).

      그럼 보고서 화면으로 이동할 텐데, 그래프 위에 보시면 '맞춤' 버튼이 있습니다. 이미 만들어 두셨으면 지우고 다시 만드세요. 버튼을 누르면 표시할 측정항목을 선택하라고 할 텐데, 거기서 '광고 요청' '게재된 광고 요청' '노출수' '광고 노출수' '게재 비율'을 선택하고 맞춤 보고서를 만드세요.

      아마 게재 비율이 많이 낮은 상태일 것 같습니다. 시간이 해결해 주는 경우도 있고, 포스팅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광고 붙인 페이지의 컨텐츠가 빈약하면 광고 게재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20.02.14 12:29 신고
    아.. 자세한 설명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