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업데이트 정리 (Ver. 2.0.0)

정보/닌텐도 스위치

by 밤의 여행자 2019. 12. 3. 17:40

본문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업데이트 정리 (Ver. 2.0.0)


한국닌텐도를 통해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의 무료 업데이트 소식이 정식 공지됐다. 무려 한글 더빙까지 첨가된 업데이트 영상이 올라오면서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팬들은 물론 단순히 닌텐도를 좋아하는 사람들까지 한국닌텐도에 호평을 늘어놓도록 만들었는데, 과연 업데이트 내용은 어떨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번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무료 업데이트는 '갓패치'다.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파츠 추가


버전 앞 번호를 2로 바꾸는 이번 대형 업데이트에서는 맵 만들 때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파츠들이 대거 추가됐다. 때문에 추후 나오는 맵들에서는 슈퍼 마리오 메이커 2가 완전히 새로운 게임으로 탈바꿈할 듯하다.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업데이트 정리 (Ver. 2.0.0)


먼저 업데이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새로운 적 파츠 '가봉' 추가

2. 새로운 적 파츠 '선인' 추가

3. 새로운 코인 배리에이션 '냉동코인' 추가

4. 새로운 블록 파츠 'P블록' 추가

5. 새로운 블록 파츠 '대시블록' 추가

6. 변신 아이템 파츠 '마스터소드' 추가

7. '닌군 타임 어택' 모드 추가


하나씩 살펴보며 슈퍼 마리오 메이커 2가 버전 2.0.0에서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새로운 적 파츠 '가봉' 추가


새로운 적 파츠 '가봉' 추가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버전 2.0.0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적 '가봉'이 추가된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에서 처음 등장한 가봉은 사막 맵에서 주로 등장해, 입에서(!?) 철퇴를 꺼내 던지는 적이다. 그동안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에서는 적 '가봉'을 유저 창작 맵에 활용할 수 없었는데 이번 업데이트에서 유저들의 바람을 귀신같이 캐치해 추가해 주었다.


가봉이 던지는 철퇴는 하늘로 날아가거나 땅으로 굴러간다. 하늘로 날아가는 철퇴는 오브젝트 블록을 파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땅으로 굴러가는 철퇴는 ?블록을 쳐 아이템을 꺼낼 수 있다. 양쪽 모두 새 기믹으로 충분히 활용도가 있어 보인다.



설산 맵에 가봉을 추가하면 '스노우 가봉'으로 변한다. 스노우 가봉은 철퇴 대신 눈덩이를 굴린다. 마리오(혹은 다른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이 눈덩이를 밟으면 멈춰세운 뒤 집어 던질 수 있다.


새로운 적 파츠 '선인' 추가


새로운 적 파츠 '선인' 추가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버전 2.0.0 업데이트에서 새로운 적 '선인'이 추가된다. 참으로 근본 넘치는 업데이트라고 할 수 있겠다. 머리를 밟으면 한방에 선인 한 마리가 나가떨어지는 요소까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새로운 적 파츠 '선인' 추가


당연히 요시로 선인을 '꿀꺽'하는 것도 가능하다. 파이어볼로 조질 수도 있다. 여러모로 근본이 넘친다. 밟기와 마찬가지로, 파이어볼로 헤드샷을 때리거나 요시로 머리를 꿀꺽하면 선인이 한방에 죽는다.


밤 배경에서는 선인이 날아다닌다


선인 파츠에서 눈여겨볼 부분은 바로 밤 배경이다. 밤 배경에서 선인을 배치하면 날아다닌다(!). 흐느적흐느적 이상한 궤적을 그리며 날아다니는데 예능 요소로도 좋고, 이를 활용한 기믹이 나올 수도 있을 듯하다.


밤 배경+날개=유도선인탄


밤 배경에 선인을 배치한 뒤 날개를 달아 주면 유도 기능이 생긴다. 선인이 유저 캐릭터를 쫓아오게 만들 수 있다. 맵 크리에이터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기믹이 될 것 같다.


스노우 선인


한편 설산 배경에 선인을 배치하면 눈사람처럼 생긴 '스노우 선인'으로 변한다. 머리를 밟으면 머리가 눈덩이로 변해 떨어지는데, 이를 집어 던질 수 있다.



새로운 코인 배리에이션 '냉동코인' 추가


냉동코인 추가


여기까지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의 새로운 적 파츠를 살펴봤다. 다음으로, 새로운 코인 배리에이션인 '냉동코인'이 추가된다. 말 그대로 코인을 얼려 블록처럼 만들어 놓은 건데 발상이 매우 귀엽다.


냉동코인 녹이기


냉동코인 녹이기


냉동코인 녹이기


냉동코인은 뜨거운 것에 닿으면 녹아 코인이 된다. 마리오가 발사하는 파이어볼, 파이어바, 파이어 뻐끔플라워의 파이어볼, 버너 등 일단 뜨겁기만 하면 냉동코인을 녹일 수 있다.


새로운 블록 파츠 'P블록' 추가


P블록 추가


슈퍼 마리오 메이커 2가 전작을 뛰어넘는 갓겜이 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온오프 블록이라는 희대의 기믹이 추가된 덕이었다. 이 온오프 블록의 시간제한(?) 버전인 P블록이 추가된다. P블록을 설치한 뒤 P스위치를 누르면 블록이 활성화된다. P블록은 매우 단단해서 메가킬러를 갖다 박아도 부서지지 않는다.


새로운 블록 파츠 '대시블록' 추가


대시블록 추가


대시블록도 추가된다. 대시블록을 밟으면 곧바로 빠른 대시가 발동되며, 대시블록 위에서 점프할 수도 있다.



변신 아이템 파츠 '마스터소드' 추가


변신 아이템 파츠 '마스터소드' 추가


이번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업데이트(Ver 2.0.0)의 핵심이다. '마스터소드'가 추가된다. 응? 젤다의 전설에 나오는 마스터소드냐고? 그렇다. 링크가 들고 다니는 그 마스터소드 맞다. 전작인 슈퍼 마리오 메이커에는 다양한 스킨 파츠가 있었다. 닌텐도의 다른 게임에 등장하는 여러 캐릭터들로 변신할 수 있는 재미난 아이템이었는데, 이게 슈퍼 마리오 메이커 2로 넘어오면서 삭제돼 많은 이들이 아쉬워했다. 그러나 이번 패치로 스킨 삭제가 큰그림이었을지 모른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됐다.


기존 스킨 아이템은 먹어도 외형만 변하고 캐릭터의 능력은 마리오와 다를 바 없었다. 그러나 이번에 추가되는 '마스터소드'를 먹고 링크로 변신하면 링크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마스터소드 링크 변신


일단 마스터소드를 먹으면 귀여운 도트 링크로 변신한다. 외형만 변하는 게 아니다. 링크의 주요 능력들을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에서 재현할 수 있게 된다.


링크 칼질


일단 마스터소드를 들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칼질이 가능하다. 세상에 저 망할 꽃 대가리를 날려 버릴 수 있단 말이다.


링크 가드


외형상으로도 방패를 들고 있으니 당연한 얘기겠지만, 가드도 가능하다. 뻐끔플라워가 쏘는 불을 방패로 막는 게 가능하다는 사실이 공식 영상을 통해 확인되었다.


링크 대시 베기


대시 베기도 가능하다. 직진하며 전방의 적들을 모조리 베어 버리는 기술이다.


링크 아래 찌르기


점프해 공중에 뜬 상태에서 아래 찌르기를 시전할 수 있다. 수직으로 떨어지며 아래의 적들을 모조리 베어 버린다.


링크 활


활도 쏠 수 있다! 위, 정면, 아래 3개 방향으로 화살을 발사할 수 있으며, 화살을 이용해 멀리 떨어진 코인을 수집할 수 있다.


링크 폭탄


폭탄도 쓸 수 있다. 벽을 부수거나 스위치를 누르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업데이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이 '링크' 업데이트 덕분에, 그동안 젤다 컨셉으로 맵을 제작하던 이들이 크게 기뻐할 듯하다. 마리오 메이커를 넘어 젤다 메이커로도 쓸 수 있게 됐으니 이만 한 갓겜이 또 어디 있을까. 어떤 기믹으로 어떤 주옥 같은 맵들이 나올지 상상하기도 어렵다.


공식 영상에서는 함께 배틀에서 링크 4명이 전투를 진행하는 모습도 보였는데, 마리오 시리즈에서는 유저가 적과 적극적으로 전투하기보다는 피해 가는 스타일의 기믹이 주를 이루고 있었기에 이른바 '대전환'이 이뤄질 듯하다. 함께 배틀이나 협동 플레이의 재미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닌군 타임 어택' 모드 추가


'닌군 타임 어택' 모드 추가


세계인의 고스트와 타임 어택 대결을 할 수 있는 '닌군 타임 어택' 모드가 추가된다. 이 모드에서는 닌텐도가 제공하는 공식 맵에서 타임 어택을 진행하고, 세계인의 기록과 경쟁할 수 있다.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Ver 2.0.0 업데이트는 12월 5일 목요일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Ver 2.0.0 업데이트는 12월 5일 목요일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Ver 2.0.0 업데이트는 12월 5일에 진행된다.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웬만한 DLC 뺨치는 수준의 패치를 무료로 배포해주다니 역시 갓겜이다. 아래에 공식 업데이트 소개 영상을 첨부한다. 스크린샷에 담기지 않은 여러 역동적인(?) 장면들이 있으니 여유가 된다면 감상해 보자.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