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및 자격 조건

정보/금융·복지

by 밤의 여행자 2020. 1. 6. 20:59

본문

반응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및 자격 조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및 자격 조건을 알아본다. 2020년부터 기존 내일배움카드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 운영된다. 기존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와 재직자로 분리 운영되었으나,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재직, 휴직, 실업 등 경제활동 상태에 따라 카드를 바꿀 필요 없이 하나의 카드로 계속 이용할 수 있다. 2020년 1월 1일자로 시행된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를 파헤치고,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과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 이 게시물의 복지서비스 소개는 2020년 1월 6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정부가 직업훈련을 원하는 사람에게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함으로써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복지 제도다. 내일배움카드는 이미 시행되고 있던 제도지만, 노동시장 변화에 맞춰 국민의 평생직업능력 개발 기회를 확대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탈바꿈한 것이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사람은 개인당 300만 원~500만 원의 직업훈련 비용을 지원받는다. 물론 이게 훈련비 전액이 되는 건 아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직업훈련을 받더라도 훈련 참여자가 훈련비 일부를 자부담해야 한다. 이때 실업자나 재직자, 자영업자 등의 자부담 비율은 동일하다. 자부담액 수준은 직종별 취률에 따라 15%~55% 사이에서 차등 부과된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한편 저소득층이나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의 경우 자부담 금액 없이 훈련받을 수 있으며, 아래 업종의 경우 자부담액이 5%p 추가 부과된다.


일반사무, 회계, 요양보호사, 음식조리, 공예, 바리스타, 제과제빵, 이·미용, 문화콘텐츠 제작, 간호조무사


한 번 발급받은 국민내일배움카드 한 장은 5년간 사용할 수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조건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조건


먼저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조건을 살펴보자. 기존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혹은 중소기업이나 비정규직 중심의 재직자만을 대상으로 발급돼 왔다. 그러나 2020년부터 발급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자격 조건이 많이 완화됐다.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단, 아래 목록에 해당하는 자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이 불가능하다.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 45세 미만의 대기업 근로자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이 목록에 속해 있지 않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자격 조건을 충족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이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을 살펴보자.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면 위와 같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은 온/오프라인 두 가지 경로로 할 수 있으며,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후 HRD-Net 홈페이지에서 훈련과정을 검색하고 수강신청하면 된다.


1.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온라인/오프라인)

온라인 신청은 HRD-Net [MY서비스]-[국민내일배움카드]-[발급신청] 메뉴에서 신청

오프라인 신청은 가까운 고용센터에서 할 수 있으며, 방문 전 센터 문의 후 방문 요망


2.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발급 관련 진행절차 등은 신청 중인 고용센터로 문의 (대표전화: 1350 유료)


3. 훈련과정 검색 및 수강신청

HRD-Net 홈페이지에 등록된 해당 훈련과정 검색

훈련기관에서 훈련절차 및 훈련비용 상담 후 수강 신청


4. 훈련과정 수강

총 훈련비용 중 본인부담 금액만 결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보기

댓글 영역